오늘은 국민연금 가입내역서 확인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국민연금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민연금이란 소득이 있을 때 꾸준히 보험료를 납부하셨다가 나이가 들어 생업에 종사할 수 없었을 때, 예기치 못한 사고나 질병으로 장애를 입거나 사망하였을 때 본인 또는 유족에게 매월 연금을 지급하여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소득보장제도입니다. 국민연금은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공적 연금제도로 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 반환일시금 총 4가지 종류가 있으며 국가가 소득이 있는 국민에게 의무적으로 가입을 하도록 만든 보험입니다. 국민연금의 보험요율은 근로자와 회사가 동일하게 각각 4.5%이기 때문에 근로소득자의 경우 총 9%의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하게 됩니다. 그리고 국민연금의 가입 형태는 크게 사업장과 가입자로 나뉘며 가입자는 사업장가입자, 지역가입자, 임의가입자, 임의계속가입자 등 크게 4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이직한 회사에 지원자의 경력을 정확히 확인하기 위해서 국민연금가입내역서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국민연금가입증명서는 국민연금가입내역서라고 불리며 국민연금에 가입된 사실을 확인하기 위한 증명서로 이직한 회사뿐만 아니라 공공기관에 제출해야 하는 경우에도 사용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지금부터 정부24 홈페이지 국민연금 가입내역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