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 번쯤은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리거나 증명사진이 너무 오래되어서 최근 증명사진으로 변경하려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거주지 이전으로 인하여 주민등록증을 변경하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하셔야 하는데요.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행정복지센터 방문 또는 인터넷 신청 방법이 있습니다. 방문 재발급 경우에는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증명사진 1장과 수수료 5,000원을 지참하여 가까운 기관에 방문하셔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행정복지센터의 거리가 멀거나 갈 수 없는 상황이라면 인터넷으로 정부24에서 재발급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재발급 신청 시, 6개월 이내에 촬영한 3.5CM X 4.5CM 규격의 증명사진 1장과 수수료 5,000원, 부가 수수료 200원 즉, 5,200원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단, 기초생활수급자,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 한부모가족 보호대상자 등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또한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경우에는 편하신 수령기관을 선택하실 수 있으며 한 번 선택된 수령기관은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재발급은 보통 2 ~ 3주 (법정 소요기간 20일)의 소요기간이 걸리며 휴대폰 번호로 수령 문자가 전송됩니다. 수령 문자를 받게 되면 반드시 본인이 직접 선택하신 수령기관에 방문하여 주민등록증을 수령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지금부터 정부2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1. 정부24 (https://www.gov.kr) 홈페이지를 실행합니다.
2. 정부24 로그인을 합니다.
3. 돋보기 창에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검색합니다.
4.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 우측에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5. 본인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앞자리를 입력합니다.
6. 주민등록증에 표기된 주소를 등록합니다.
7. 연락처를 입력합니다.
8. 재발급 사유와 수수료 면제 신청여부를 선택합니다.
9. 주민등록증 수령 안내 메시지 서비스와 점자 스티커 제공 서비스에 신청여부를 선택합니다.
10. 확인 버튼을 모두 체크합니다.
11. 파일추가를 클릭합니다.
12. PC에 저장된 신분증 (증명) 사진을 첨부합니다.
※ JPG 사진만 가능하며 증명사진 편집 예시와 사진규격 안내를 클릭하여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13. 방문할 수령기관을 선택합니다.
※선택하신 수령기관은 변경이 불가능하오니 신중히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14.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15.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되었습니다.
1. 정부24 앱을 실행합니다.
2. 로그인을 합니다.
3. 돋보기 창에 '주민등록증'을 검색합니다.
4.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 우측에 신청을 클릭합니다.
5.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을 체크합니다.
6.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7.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를 입력합니다.
8. 재발급 사유를 선택합니다.
9. 다음을 클릭합니다.
10. 수령 안내 메시지 서비스와 점자 스티커 제공 서비스의 신청 여부를 선택합니다.
11. 확인을 모두 체크합니다.
12. 다음을 클릭합니다.
13. 파일추가를 클릭하여 휴대폰에 저장된 신분증 (증명) 사진을 첨부합니다.
14. 신청을 클릭합니다.
15. 방문할 수령기관을 선택합니다.
16. 신청을 클릭합니다.
17. 모바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이 신청되었습니다.
※선택하신 수령기관은 변경이 불가능하오니 신중히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내 블로그 - 관리자 홈 전환 |
Q
Q
|
---|---|
새 글 쓰기 |
W
W
|
글 수정 (권한 있는 경우) |
E
E
|
---|---|
댓글 영역으로 이동 |
C
C
|
이 페이지의 URL 복사 |
S
S
|
---|---|
맨 위로 이동 |
T
T
|
티스토리 홈 이동 |
H
H
|
단축키 안내 |
Shift + /
⇧ + /
|
* 단축키는 한글/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